본문 바로가기

부업 일기

티스토리를 네이버와 구글에 노출을 위한 첫 단계 - 서치콘솔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었지만 네이버, 구글에 제목을 그대로 쳐도 내 블로그가 노출이 되지 않았다.

일기장 겸 부업으로 블로그를 만들었는데 다음에서는 검색이 되나 네이버와 구글에서는 되지 않아서 방법을 찾아 보았다.

 

처음 블로그를 만드시는 분들은 아마 이런 부분을 알지 못하실 것 같습니다.

본인이 쓴 글의 제목을 그대로 복사해서 구글과 네이버를 통해 검색을 해도 글이 뜨지 않기에 검색엔진에 만든 블로그를 등록 시켜서 크롤링 해 가서 키워드 검색 시 상단에 노출이 될 가능성을 높여야 합니다.

(등록을 한다고 해도 상단에 노출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노출이 될 가능성을 만들어 주는 것 뿐입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통해 등록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함께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보세요

searchadvisor.naver.com

서치어드바이저에 들어가시면 우측 상단에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 해 주시면 됩니다.

사이트 등록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넣으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https://enjoytw.tistory.com/ /는 빼고 com까지만 넣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끝에 있는 라이언 아래의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소유확인 창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블로그가 본인 소유가 맞는지를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HTML 파일을 블로그에 업로드하는 방법과 HTML 태그를 블로그에 삽입하여 소유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총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우리는 두 번째 방식인 HTML 태그를 삽입하는 방법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HTML 태그를 보면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내용" />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이제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들어가서 관리자 탭에 들어가시면 왼쪽 카테고리 하단에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클릭하면 목록 중에 메타 태그 등록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친구를 클릭해 주면...!

 

이러한 창이 나오는데 여기에 순서대로 이름 칸에 naver-site-verification을, 내용 칸에는 content=" 내용  "에서 내용 부분을 복사하여 붙여넣기 해 주시면 완료가 됩니다.

 

그런 뒤 변경 사항 적용을 눌러 주시고 다시 서치어드바이저 창으로 돌아와 소유확인을 눌러주시면!

 

 이렇게 완료가 되게 됩니다!!

 

이렇게하면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방문하여 저의 블로그 글들을 수집하게 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구글 입니다.

 

구글은 더 간단합니다!

 

메타태그를 사용했던 것처럼 플러그인에 들어가셔서 구글 서치 콘솔을 찾아서 눌러주시고 계정 연결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구글 계정을 클릭하고 모든 상자를 눌러서 허용 해 주신 뒤 계속 버튼을 눌러주시면 끝!!

 

이렇게 하면 구글과 네이버 모두 본인의 블로그를 크롤링하게 됩니다!!

 

상위 노출, 노출 빈도를 높이기 위한 제목, 본문 로직이 있다고는 합니다만 아직은 저도 모르겠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공부해서 공유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안뇽!